๐ฅ ํ์ด์ค๋ถ & ์ธ์คํ๊ทธ๋จ ๊ด๊ณ , ์ ํด์ผ ํ ๊น?
"์ฐ๋ฆฌ ์ ํ์ ์ข์๋ฐ, ์ ์ฌ๋๋ค์ด ๋ชฐ๋ผ๋ณผ๊น?"
๋ง์ผํ
์ ํ๋ค ๋ณด๋ฉด ์ด๋ฐ ๊ณ ๋ฏผ์ด ํ๋ ๋ฒ์ด ์๋๋๋ค.
๊ทธ๋ ๋ค๋ฉด ํ์ด์ค๋ถ & ์ธ์คํ๊ทธ๋จ ๊ด๊ณ ๋ฅผ ํ์ฉํด ๋ณด์ธ์.
๐ก ์ ์ด ๊ด๊ณ ๊ฐ ๊ฐ๋ ฅํ ๊น?
- ๐ ์๊ฐ ํ์ฑ ์ฌ์ฉ์: ํ์ด์ค๋ถ(30์ต ๋ช ) & ์ธ์คํ๊ทธ๋จ(20์ต ๋ช )
- ๐ฏ ์ ํํ ํ๊ฒํ : ๋์ด, ์ฑ๋ณ, ๊ด์ฌ์ฌ, ํ๋ ํจํด๊น์ง ๋ถ์
- ๐ฅ ๋ค์ํ ๊ด๊ณ ํฌ๋งท: ์ด๋ฏธ์ง, ๋์์, ์คํ ๋ฆฌ, ์ผํ ๊ด๊ณ ๊น์ง
๋จ์ํ "๋ง์ด ๋
ธ์ถ๋๋ ๊ด๊ณ "๊ฐ ์๋๋ผ,
๊ตฌ๋งค ๊ฐ๋ฅ์ฑ์ด ๋์ ๊ณ ๊ฐ์๊ฒ ์ ํํ๊ฒ ๋๋ฌํ ์ ์๋ ๊ด๊ณ ๊ฐ ๋ฐ๋ก ํ์ด์ค๋ถ & ์ธ์คํ๊ทธ๋จ ๊ด๊ณ ์
๋๋ค.
๐ข 1๏ธโฃ ํ์ด์ค๋ถ & ์ธ์คํ๊ทธ๋จ ๊ด๊ณ ์ ํ
๐ก "์ด๋ค ๊ด๊ณ ๊ฐ ํจ๊ณผ์ ์ผ๊น?"
๋น์ฆ๋์ค ๋ชฉํ์ ๋ฐ๋ผ ์ ์ ํ ๊ด๊ณ ์ ํ์ ์ ํํ๋ ๊ฒ์ด ์ค์ํฉ๋๋ค.
๐ธ 1. ์ด๋ฏธ์ง ๊ด๊ณ
โ ๊ฐ์ฅ ๊ธฐ๋ณธ์ ์ธ ๊ด๊ณ ํ์
โ ๋ธ๋๋ ์ธ์ง๋ ํฅ์, ํด๋ฆญ ์ ๋์ ํจ๊ณผ์
โ ๊ณ ํ๋ฆฌํฐ ์ด๋ฏธ์ง๋ฅผ ํ์ฉํ๋ฉด CTR(ํด๋ฆญ๋ฅ ) ์์น
๐ ์ถ์ฒ ์ฌ์ฉ์ฒ: ์ ํ ์๊ฐ, ์ด๋ฒคํธ ํ๋ณด, ๋ธ๋๋ ๊ด๊ณ
๐ฅ 2. ๋์์ ๊ด๊ณ
โ ์งง์ ์์์ผ๋ก ๊ฐํ ์ธ์์ ๋จ๊ธธ ์ ์์
โ ์ ํ ์ฌ์ฉ๋ฒ, ํ๊ธฐ, ๋ธ๋๋ฉ ์ฝํ
์ธ ์ ์ ํฉ
๐ ์ถ์ฒ ์ฌ์ฉ์ฒ: ์ ํ ๊ธฐ๋ฅ ์๊ฐ, ๊ณ ๊ฐ ํ๊ธฐ, ๋ธ๋๋ ๊ด๊ณ
๐ช 3. ์ผํ ๊ด๊ณ (ํ์ด์ค๋ถ ์ต & ์ธ์คํ๊ทธ๋จ ์ผํ)
โ ์ฌ์ฉ์๊ฐ ๋ฐ๋ก ์ ํ์ ๊ตฌ๋งคํ ์ ์๋๋ก ์ฐ๊ฒฐ
โ ํ์ด์ค๋ถ & ์ธ์คํ๊ทธ๋จ ๋ด์์ ์ง์ ์ผํ ๊ฐ๋ฅ
๐ ์ถ์ฒ ์ฌ์ฉ์ฒ: ์จ๋ผ์ธ ์ผํ๋ชฐ, ํจ์ , ์ก์ธ์๋ฆฌ, ์ ์๊ธฐ๊ธฐ
๐ 4. ์ปฌ๋ ์ & ์บ๋ฒ์ค ๊ด๊ณ
โ ์ฌ๋ฌ ๊ฐ์ ์ ํ์ ํ ๋ฒ์ ๋
ธ์ถ ๊ฐ๋ฅ
โ ๋ชจ๋ฐ์ผ์์ ๊ฐ๋ ฅํ ๋ชฐ์
๊ฒฝํ ์ ๊ณต
๐ ์ถ์ฒ ์ฌ์ฉ์ฒ: ํจ์ , ๋ผ์ดํ์คํ์ผ, ์ ์๊ธฐ๊ธฐ ๋ธ๋๋
๐ 5. ๋ฆฌํ๊ฒํ ๊ด๊ณ
โ ๊ธฐ์กด ๋ฐฉ๋ฌธ์์๊ฒ ๋ค์ ๊ด๊ณ ๋
ธ์ถ
โ ์ฅ๋ฐ๊ตฌ๋์ ๋ด๊ณ ๋ ๋ ๊ณ ๊ฐ์๊ฒ ์ฌ๊ตฌ๋งค ์ ๋
๐ ์ถ์ฒ ์ฌ์ฉ์ฒ: ์ด์ปค๋จธ์ค, ์๋น์ค ์ ์ข , ๊ต์ก ํ๋ซํผ
๐ฏ 2๏ธโฃ ๊ด๊ณ ํ๊ฒํ ์ ๋ต
๐ก "๊ด๊ณ ๋ฅผ ์๋ฌด์๊ฒ๋ ๋ณด์ฌ์ฃผ๋ฉด ๋ ๋ญ๋น!"
๊ด๊ณ ๋น์ฉ ๋๋น ์ต๋ ํจ๊ณผ๋ฅผ ๋ด๊ธฐ ์ํด์ ์ ํํ ํ๊ฒํ
์ด ํ์์
๋๋ค.
๐ ํต์ฌ ํ๊ฒํ ๋ฐฉ๋ฒ
โ ๋ง์ถค ํ๊ฒ(Custom Audience): ์น์ฌ์ดํธ ๋ฐฉ๋ฌธ์, ๊ณ ๊ฐ ๋ฆฌ์คํธ ํ์ฉ
โ ์ ์ฌ ํ๊ฒ(Lookalike Audience): ๊ธฐ์กด ๊ณ ๊ฐ๊ณผ ์ ์ฌํ ์ ๊ท ๊ณ ๊ฐ ํ๊ฒํ
โ ํ๋ ๊ธฐ๋ฐ ํ๊ฒํ
: ํน์ ํ๋(์ฅ๋ฐ๊ตฌ๋ ์ถ๊ฐ, ๊ตฌ๋งค, ํด๋ฆญ)ํ ์ ์ ์๊ฒ ๊ด๊ณ ๋
ธ์ถ
๐ก Tip!
- ๊ธฐ์กด ๊ณ ๊ฐ ๋ฐ์ดํฐ๋ฅผ ํ์ฉํ๋ฉด ๊ด๊ณ ํจ์จ์ด ์ต์ 2๋ฐฐ ์ด์ ์ฆ๊ฐ
- ๋จ์ํ ๊ด์ฌ์ฌ๊ฐ ์๋, ํ๋ ๊ธฐ๋ฐ ๋ฐ์ดํฐ๋ฅผ ํ์ฉํด์ผ ํจ๊ณผ์
๐ฐ 3๏ธโฃ ๊ด๊ณ ์ฑ๊ณผ๋ฅผ ๋์ด๋ 5๊ฐ์ง ๋ฐฉ๋ฒ
1. ๊ด๊ณ ์นดํผ(๋ฌธ๊ตฌ) ์ต์ ํ
๐ซ "์ฐ๋ฆฌ ์ ํ ์ข์์!" (X)
โ
"๐ฅ ํ์ ์๋! ์ง๊ธ ๊ตฌ๋งค ์ 20% ํ ์ธ" (O)
๐ ํด๋ฆญ์ ์ ๋ํ๋ ๊ฐ๋ ฅํ CTA(Call to Action) ํ์!
2. A/B ํ ์คํธ ํ์
๐ ๊ด๊ณ ๋์์ธ, ์นดํผ, ํ๊ฒ์ ๋ค๋ฅด๊ฒ ํด์ ํ
์คํธ
๐ ํด๋ฆญ๋ฅ (CTR) & ์ ํ์จ(Conversion Rate)์ด ๋์ ๊ด๊ณ ์ ํ
3. ๋ชจ๋ฐ์ผ ์ต์ ํ
๐ ๋๋ถ๋ถ์ ์ ์ ๊ฐ ์ค๋งํธํฐ์ผ๋ก ๊ด๊ณ ๋ฅผ ๋ด
๐ ์ธ๋กํ ์ฝํ
์ธ , ์งง์ ์์ ํ์ฉ
4. ๋ฆฌ๋ง์ผํ ๊ด๊ณ ํ์ฉ
๐ ํ ๋ฒ ๋ฐฉ๋ฌธํ ๊ณ ๊ฐ์ ๋์น์ง ๋ง์ธ์!
๐ ์ฅ๋ฐ๊ตฌ๋ ์ดํ ๊ณ ๊ฐ์๊ฒ ๋ง์ถค ๊ด๊ณ ๋
ธ์ถ
5. ๊ด๊ณ ์์ฐ ์ต์ ํ
๐ ์ฒ์์๋ ์์ก์ผ๋ก ์์ → ํจ๊ณผ์ ์ธ ๊ด๊ณ ์ ์์ฐ ์ง์ค ํฌ์
๐ฏ 4๏ธโฃ ์ค์ ๊ด๊ณ ์ด์ ๊ฟํ
โ 1์ผ ์ต์ ์์ฐ 5,000์์ผ๋ก ์์ → ๋ฐ์ดํฐ ๋ถ์ → ์ต์ ํ ์งํ
โ ํด๋ฆญ๋น ๋น์ฉ(CPC)์ด ๋ฎ๊ณ ์ ํ์จ(๊ตฌ๋งค์จ)์ด ๋์ ๊ด๊ณ ์ ์ง์ค
โ ๊ด๊ณ ์ฑ๊ณผ ๋ถ์ ํ, ์ฑ๊ณผ๊ฐ ๋ฎ์ ๊ด๊ณ ๋ ์ค๋จํ๊ณ ํจ๊ณผ ์ข์ ๊ด๊ณ ํ์ฅ
โ ๊ฒฐ๋ก : ํ์ด์ค๋ถ & ์ธ์คํ๊ทธ๋จ ๊ด๊ณ , ์ด๋ ๊ฒ ์ด์ํ์!
โ ์ ํํ ํ๊ฒํ
์ผ๋ก ๊ด๊ณ ํจ์จ ๊ทน๋ํ
โ ์ต์ ์ ๊ด๊ณ ์ ํ ์ ํ (์ด๋ฏธ์ง, ๋์์, ์ผํ ๋ฑ)
โ A/B ํ
์คํธ์ ๋ฆฌํ๊ฒํ
์ผ๋ก ์ฑ๊ณผ ๊ทน๋ํ
์ด์ ๊ด๊ณ ํจ์จ์ 200% ๋์ผ ์ค๋น๊ฐ ๋์
จ๋์?
๋ฐ๋ก ์คํํด ๋ณด์ธ์! ๐