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μΉ΄ν…Œκ³ λ¦¬ μ—†μŒ

βœ‰οΈ 이메일 λ§ˆμΌ€νŒ…μ˜ 성곡 μ „λž΅κ³Ό ν™œμš© 팁

by wisdomhuber 2025. 2. 21.
λ°˜μ‘ν˜•

πŸ’‘ 이메일 λ§ˆμΌ€νŒ…, 아직도 μœ νš¨ν•œ λ§ˆμΌ€νŒ… μ „λž΅?

이메일 λ§ˆμΌ€νŒ…μ€ κ΅¬μ‹œλŒ€μ μΈ μ „λž΅μœΌλ‘œ μ—¬κ²¨μ§ˆ 수 μžˆμ§€λ§Œ, μ˜€λŠ˜λ‚ μ—λ„ κ°€μž₯ κ°•λ ₯ν•œ λ§ˆμΌ€νŒ… 도ꡬ 쀑 ν•˜λ‚˜μž…λ‹ˆλ‹€.
μ™œλƒν•˜λ©΄ 이메일은 μ‚¬μš©μžκ°€ 자발적으둜 κ΅¬λ…ν•œ μ½˜ν…μΈ λ₯Ό μ œκ³΅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νƒ€κ²ŸνŒ… 정확도가 λ†’κ³ , 고객과의 관계λ₯Ό μœ μ§€ν•˜λŠ” 데 μœ λ¦¬ν•˜κΈ° λ•Œλ¬Έμ΄μ—μš”. 이메일은 λ‹€λ₯Έ 채널에 λΉ„ν•΄ **높은 ROI(투자 λŒ€λΉ„ 수읡)**λ₯Ό μžλž‘ν•˜λŠ” λ§ˆμΌ€νŒ… μ „λž΅μž…λ‹ˆλ‹€.

그럼 이메일 λ§ˆμΌ€νŒ…μ„ μ–΄λ–»κ²Œ ν™œμš©ν•  수 μžˆμ„κΉŒμš”?
이번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이메일 λ§ˆμΌ€νŒ…μ˜ 성곡적인 μ „λž΅κ³Ό 효율적인 ν™œμš© 방법을 μ†Œκ°œν•΄λ“œλ¦΄κ²Œμš”.


1️⃣ λ§žμΆ€ν˜• 이메일 캠페인 μ„€κ³„ν•˜κΈ°

πŸ“ νƒ€κ²Ÿ 고객에 맞좘 λ§žμΆ€ν˜• λ©”μ‹œμ§€

이메일 λ§ˆμΌ€νŒ…μ—μ„œ μ€‘μš”ν•œ 건 λˆ„κ΅¬μ—κ²Œ λ³΄λ‚΄λŠ”μ§€μž…λ‹ˆλ‹€.
νƒ€κ²Ÿ 고객에 맞좘 λ§žμΆ€ν˜• 이메일을 λ°œμ†‘ν•˜λŠ” 것이 μ„±νŒ¨λ₯Ό μ’Œμš°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고객의 ꡬ맀 이λ ₯, 관심 μƒν’ˆ, 이메일 μƒν˜Έμž‘μš© 기둝 등을 κ³ λ €ν•˜μ—¬ κ°œμΈν™”λœ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μ „λ‹¬ν•˜λ©΄, 고객이 이메일을 μ—΄μ–΄λ³Ό ν™•λ₯ μ΄ 크게 μ¦κ°€ν•©λ‹ˆλ‹€.

βœ… λ§žμΆ€ν˜• 이메일 μ „λž΅

  • 이름을 ν¬ν•¨ν•œ κ°œμΈν™”: 이메일 제λͺ©μ΄λ‚˜ λ‚΄μš©μ— 고객의 이름을 λ„£μ–΄ 개인적 λŠλ‚Œμ„ κ°•ν™”
  • μΆ”μ²œ μ œν’ˆ μ œμ‹œ: 고객의 관심사λ₯Ό 기반으둜 κ΄€λ ¨ μ œν’ˆμ΄λ‚˜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Ά”μ²œ
  • ꡬ맀 이λ ₯ 기반 이메일: 이전 ꡬ맀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λ§žμΆ€ν˜• 할인 μ½”λ“œλ‚˜ μΆ”κ°€ μƒν’ˆμ„ μ œμ•ˆ

2️⃣ κ°•λ ¬ν•œ 제λͺ©κ³Ό 첫 번째 문ꡬ둜 관심 끌기

πŸ“ 이메일 제λͺ©μ΄ μ€‘μš”ν•œ 이유

이메일 제λͺ©μ€ 고객이 이메일을 μ—΄μ–΄λ³Όμ§€ 말지λ₯Ό κ²°μ •ν•˜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μž…λ‹ˆλ‹€.
제λͺ©μ΄ μ§€λ£¨ν•˜κ±°λ‚˜ λ„ˆλ¬΄ 일반적이면 고객의 관심을 λŒμ§€ λͺ»ν•  수 μžˆμ–΄μš”. λ°˜λ©΄μ— ν˜ΈκΈ°μ‹¬μ„ μžκ·Ήν•˜λŠ” 제λͺ©, κ°•λ ¬ν•œ ν˜œνƒμ„ κ°•μ‘°ν•˜λŠ” 제λͺ©μ€ 더 λ§Žμ€ 클릭을 μœ λ„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βœ… κ°•λ ¬ν•œ 제λͺ© μž‘μ„±λ²•

  • 행동을 μœ λ„ν•˜λŠ” 제λͺ©: "μ§€κΈˆ λ°”λ‘œ ν™•μΈν•˜μ„Έμš”!", "였늘만 할인!", "νšŒμ› μ „μš© ν˜œνƒ" λ“±μ˜ κΈ΄κΈ‰μ„± κ°•μ‘°
  • ν˜ΈκΈ°μ‹¬μ„ μžκ·Ήν•˜λŠ” 제λͺ©: "이건 λͺ°λžλ˜ 사싀이야!", "μš°λ¦¬κ°€ μ€€λΉ„ν•œ νŠΉλ³„ν•œ ν˜œνƒ"
  • μˆ«μžμ™€ 톡계 μ‚¬μš©: "30% 할인 쿠폰을 λ“œλ €μš”!" λ˜λŠ” "10,000λͺ… 이상이 μΆ”μ²œν•œ μƒν’ˆ"

3️⃣ μžλ™ν™”λœ 이메일 μ‹œν€€μŠ€ ν™œμš©ν•˜κΈ°

πŸ“ 효율적인 이메일 μžλ™ν™” μ‹œμŠ€ν…œ

이메일 λ§ˆμΌ€νŒ…μ—μ„œ μžλ™ν™”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ν™œμš©ν•˜λ©΄, 고객을 μ„Έλ°€ν•˜κ²Œ νƒ€κ²ŸνŒ…ν•˜κ³  효율적으둜 μΊ νŽ˜μΈμ„ μš΄μ˜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예λ₯Ό λ“€μ–΄, ν™˜μ˜ 이메일뢀터 μ‹œμž‘ν•΄μ„œ μž₯λ°”κ΅¬λ‹ˆ μ΄νƒˆ λ°©μ§€ 이메일, 생일 μΆ•ν•˜ 이메일 등을 μžλ™μœΌλ‘œ λ°œμ†‘ν•˜λ©΄, 고객이 놓칠 수 μžˆλŠ” 기회λ₯Ό μ΅œμ†Œν™”ν•  수 μžˆμ–΄μš”.

βœ… 이메일 μžλ™ν™” μ˜ˆμ‹œ

  • μ˜¨λ³΄λ”© 이메일 μ‹œλ¦¬μ¦ˆ: μ‹ κ·œ κ°€μž…μžμ—κ²Œ ν™˜μ˜ 이메일과 μ„œλΉ„μŠ€ μ†Œκ°œ 이메일을 μžλ™μœΌλ‘œ λ°œμ†‘
  • μž₯λ°”κ΅¬λ‹ˆ μ΄νƒˆ 이메일: 고객이 μž₯λ°”κ΅¬λ‹ˆμ— λ‹΄κΈ΄ μƒν’ˆμ„ κ²°μ œ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μ„ λ•Œ, 할인 쿠폰을 μ œκ³΅ν•˜λŠ” 이메일을 μžλ™μœΌλ‘œ 전솑
  • 생일 이메일: 고객 생일에 맞좰 생일 μΆ•ν•˜ 이메일과 ν•¨κ»˜ νŠΉλ³„ν•œ 할인 ν˜œνƒ 제곡

4️⃣ 뢄석을 ν†΅ν•œ μ„±κ³Ό μΈ‘μ •κ³Ό κ°œμ„ 

πŸ“ 이메일 캠페인 μ„±κ³Ό 뢄석

이메일 λ§ˆμΌ€νŒ…μ˜ 성곡을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데이터λ₯Ό λΆ„μ„ν•˜κ³ , 그에 맞게 κ°œμ„ ν•˜λŠ” 과정이 맀우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이메일을 λ°œμ†‘ν•œ ν›„, μ—΄λ¦° 이메일 수, ν΄λ¦­ν•œ 링크 수, ꡬ독 μ·¨μ†Œμœ¨, μ „ν™˜μœ¨ 등을 λΆ„μ„ν•˜μ—¬ μ–΄λ–€ λΆ€λΆ„μ—μ„œ κ°œμ„ μ΄ ν•„μš”ν•œμ§€ νŒŒμ•…ν•  수 μžˆμ–΄μš”.

βœ… 성곡적인 뢄석 μ§€ν‘œ

  • μ—΄λ¦° 이메일 λΉ„μœ¨(ORR): λ°œμ†‘ν•œ 이메일 쀑 λͺ‡ νΌμ„ΌνŠΈκ°€ μ—΄λ ΈλŠ”μ§€ 확인
  • 클릭λ₯ (CTR): 이메일 λ‚΄ 링크 클릭 λΉ„μœ¨μ„ λΆ„μ„ν•˜μ—¬, 고객이 μ–΄λ–€ 뢀뢄에 관심을 κ°€μ‘ŒλŠ”μ§€ νŒŒμ•…
  • ꡬ독 μ·¨μ†Œμœ¨: 고객이 이메일 ꡬ독을 μ·¨μ†Œν•œ λΉ„μœ¨μ„ λΆ„μ„ν•˜μ—¬, λΆˆν•„μš”ν•œ 이메일 λ°œμ†‘μ„ μ€„μž„
  • μ „ν™˜μœ¨: 이메일을 톡해 μ‹€μ œλ‘œ νŒλ§€λ‚˜ κ°€μž…μ΄ 이루어진 λΉ„μœ¨μ„ μΈ‘μ •

5️⃣ A/B ν…ŒμŠ€νŠΈλ‘œ μ΅œμ ν™”ν•˜κΈ°

πŸ“ A/B ν…ŒμŠ€νŠΈλ‘œ 효과적인 이메일 μ „λž΅ λ§Œλ“€κΈ°

A/B ν…ŒμŠ€νŠΈλŠ” 두 κ°€μ§€ μ΄μƒμ˜ 이메일 버전을 ν…ŒμŠ€νŠΈν•˜μ—¬ 더 λ‚˜μ€ μ„±κ³Όλ₯Ό λ‚΄λŠ” 방법을 μ°ΎλŠ” μ „λž΅μž…λ‹ˆλ‹€. 이메일 제λͺ©, λ””μžμΈ, μ½˜ν…μΈ , λ²„νŠΌ μœ„μΉ˜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μš”μ†Œλ₯Ό A/B ν…ŒμŠ€νŠΈλ₯Ό 톡해 μ΅œμ ν™”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βœ… A/B ν…ŒμŠ€νŠΈμ˜ ν™œμš© 방법

  • 제λͺ© ν…ŒμŠ€νŠΈ: 두 κ°€μ§€ λ‹€λ₯Έ 제λͺ©μ„ μ‚¬μš©ν•˜μ—¬ μ—΄λ¦° 이메일 λΉ„μœ¨μ„ 비ꡐ
  • λ””μžμΈ ν…ŒμŠ€νŠΈ: 이메일 λ””μžμΈμ„ λ°”κΎΈμ–΄ 클릭λ₯ μ„ ν…ŒμŠ€νŠΈ
  • μ½˜ν…μΈ  길이 ν…ŒμŠ€νŠΈ: κΈ΄ 이메일과 짧은 이메일을 λΉ„κ΅ν•˜μ—¬ μ „ν™˜μœ¨μ„ ν…ŒμŠ€νŠΈ

πŸ”‘ κ²°λ‘ : 이메일 λ§ˆμΌ€νŒ…μ˜ 성곡을 μœ„ν•΄ ν•„μš”ν•œ μ „λž΅λ“€

이메일 λ§ˆμΌ€νŒ…μ€ λ‹¨μˆœν•œ 이메일 λ°œμ†‘μ΄ μ•„λ‹ˆλΌ, 고객 λ§žμΆ€ν˜• μ½˜ν…μΈ  제곡, 제λͺ©κ³Ό λ‚΄μš©μ˜ μ „λž΅μ μΈ ꡬ성, μžλ™ν™” μ‹œμŠ€ν…œκ³Ό A/B ν…ŒμŠ€νŠΈλ₯Ό ν†΅ν•œ μ΅œμ ν™” 등을 ν¬ν•¨ν•œ 전체적인 μ „λž΅μ΄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이메일을 톡해 고객과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관계λ₯Ό μœ μ§€ν•˜κ³ , 높은 ROIλ₯Ό 달성할 수 μžˆλ„λ‘ μ „λž΅μ μœΌλ‘œ μ ‘κ·Όν•΄μ•Ό ν•΄μš”.

이메일 λ§ˆμΌ€νŒ…μ˜ 성곡은 κΎΈμ€€ν•œ 뢄석과 κ°œμ„ , 고객과의 μ§„μ •μ„± μžˆλŠ” μ†Œν†΅μ— λ‹¬λ €μžˆλ‹΅λ‹ˆλ‹€!

λ°˜μ‘ν˜•