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μΉ΄ν…Œκ³ λ¦¬ μ—†μŒ

πŸ“§ 이메일 λ§ˆμΌ€νŒ…μ˜ λΆ€ν™œ: κ°œμΈν™” μ „λž΅κ³Ό μ΅œμ‹  νŠΈλ Œλ“œ πŸ’‘

by wisdomhuber 2024. 9. 12.
λ°˜μ‘ν˜•

πŸ”Ž μ„œλ‘ : μ™œ 이메일 λ§ˆμΌ€νŒ…μ΄ λ‹€μ‹œ μ£Όλͺ©λ°›λŠ”κ°€?

이메일 λ§ˆμΌ€νŒ…μ€ ν•œλ•Œ 전톡적인 λ§ˆμΌ€νŒ… μˆ˜λ‹¨μœΌλ‘œ μ—¬κ²¨μ‘Œμ§€λ§Œ, 졜근 λ“€μ–΄ λ‹€μ‹œ μ£Όλͺ©λ°›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κ°œμΈν™”λœ λ©”μ‹œμ§€μ™€ 고객 λ§žμΆ€ν˜• μ½˜ν…μΈ κ°€ 쀑심이 λ˜λ©΄μ„œ, 이메일 λ§ˆμΌ€νŒ…μ€ μ—¬μ „νžˆ 높은 ROI(투자 λŒ€λΉ„ 수읡λ₯ )λ₯Ό μžλž‘ν•©λ‹ˆλ‹€. 이번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이메일 λ§ˆμΌ€νŒ…μ΄ μ–΄λ–»κ²Œ λ‹€μ‹œ λ– μ˜€λ₯΄κ³  있으며, μ΅œμ‹  νŠΈλ Œλ“œμ™€ μ „λž΅μ— λŒ€ν•΄ μ•Œμ•„λ³΄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
🎯 1. μ΄ˆκ°œμΈν™” 이메일 λ§ˆμΌ€νŒ…μ˜ μ‹œλŒ€

πŸ“ 데이터 기반 κ°œμΈν™” μ „λž΅

고객의 행동, μ„ ν˜Έλ„, ꡬ맀 이λ ₯을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ν•œ κ°œμΈν™” 이메일이 λ§ˆμΌ€νŒ…μ˜ ν•΅μ‹¬μž…λ‹ˆλ‹€. λ‹¨μˆœνžˆ 이름을 λ„£λŠ” μˆ˜μ€€μ„ λ„˜μ–΄μ„œ, 각 κ³ κ°μ—κ²Œ λ§žμΆ€ν˜• μƒν’ˆ μΆ”μ²œκ³Ό λ§žμΆ€ν˜• μ½˜ν…μΈ λ₯Ό μ œκ³΅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  • 고객 μ„ΈλΆ„ν™”: κ΅¬λ…μž 데이터λ₯Ό 뢄석해 관심사, ꡬ맀 μ£ΌκΈ° 등을 λ°”νƒ•μœΌλ‘œ 그룹을 λ‚˜λˆ•λ‹ˆλ‹€.
  • 동적 μ½˜ν…μΈ  생성: 고객의 행동에 따라 μ‹€μ‹œκ°„μœΌλ‘œ λ§žμΆ€ν˜• μ½˜ν…μΈ λ₯Ό 이메일에 μ‚½μž…ν•˜λŠ” κΈ°μˆ μž…λ‹ˆλ‹€.

🎯 μ „λž΅μ  μ‹€ν–‰ 방법

  • 고객 데이터λ₯Ό λΆ„μ„ν•˜μ—¬ μ„ΈλΆ„ν™”: 고객 그룹에 λ§žλŠ” νŠΉλ³„ν•œ ν• μΈμ΄λ‚˜ μ½˜ν…μΈ λ₯Ό μ œκ³΅ν•˜μ„Έμš”.
  • 동적 μ½˜ν…μΈ  λ„μž…: 각 κ³ κ°μ—κ²Œ λ§žλŠ” μƒν’ˆμ„ μ‹€μ‹œκ°„μœΌλ‘œ μΆ”μ²œν•˜μ—¬ ꡬ맀 μ „ν™˜μœ¨μ„ λ†’μ΄μ„Έμš”.

πŸš€ 2. μžλ™ν™”λœ 이메일 캠페인: 더 적은 λ…Έλ ₯, 더 높은 μ„±κ³Ό

πŸ€– 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μ˜ λ„μž…

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λŠ” 이메일 λ§ˆμΌ€νŒ…μ„ λ”μš± 효율적으둜 λ§Œλ“€μ–΄ μ€λ‹ˆλ‹€. 고객이 이메일을 열지 μ•Šκ±°λ‚˜ ν΄λ¦­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μ„ λ•Œ μžλ™μœΌλ‘œ 후속 이메일을 λ³΄λ‚΄λŠ” λ“±μ˜ μž‘μ—…μ΄ κ°€λŠ₯ν•΄μ§‘λ‹ˆλ‹€.

  • μ›°μ»΄ μ‹œλ¦¬μ¦ˆ: μ‹ κ·œ κ΅¬λ…μžλ₯Ό μœ„ν•œ μžλ™ μ›°μ»΄ μ‹œλ¦¬μ¦ˆλŠ” 초기 μΈκ²Œμ΄μ§€λ¨ΌνŠΈλ₯Ό λ†’μ΄λŠ” 데 맀우 νš¨κ³Όμ μž…λ‹ˆλ‹€.
  • λ¦¬νƒ€κ²ŸνŒ… 캠페인: μ›Ήμ‚¬μ΄νŠΈμ—μ„œ νŠΉμ • 행동을 μ·¨ν•œ κ³ κ°μ—κ²Œ λ¦¬νƒ€κ²ŸνŒ… 이메일을 보내 ꡬ맀λ₯Ό μœ λ„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πŸš€ μ „λž΅μ  μ‹€ν–‰ 방법

  • μ›°μ»΄ μ‹œλ¦¬μ¦ˆ λ„μž…: μƒˆλ‘œμš΄ κ΅¬λ…μžκ°€ κ°€μž…ν•˜λ©΄ 일련의 μžλ™ν™”λœ μ΄λ©”μΌλ‘œ λΈŒλžœλ“œ μ†Œκ°œ 및 ν”„λ‘œλͺ¨μ…˜μ„ μ œμ•ˆν•˜μ„Έμš”.
  • λ¦¬νƒ€κ²ŸνŒ… 캠페인 μ΅œμ ν™”: μž₯λ°”κ΅¬λ‹ˆλ₯Ό ν¬κΈ°ν•œ 고객을 λŒ€μƒμœΌλ‘œ λ¦¬λ§ˆμΈλ“œ 이메일을 μžλ™μœΌλ‘œ λ³΄λ‚΄μ„Έμš”.

πŸ“ˆ 3. μΈν„°λž™ν‹°λΈŒ 이메일: 클릭 μœ λ„μ™€ μ°Έμ—¬ ν–₯상

🎨 고객의 μ°Έμ—¬λ₯Ό μœ λ„ν•˜λŠ” λ””μžμΈ

μΈν„°λž™ν‹°λΈŒ 이메일은 고객의 μ°Έμ—¬λ₯Ό κ·ΉλŒ€ν™”ν•  수 μžˆλŠ” λ°©μ‹μž…λ‹ˆλ‹€. 클릭 κ°€λŠ₯ν•œ 이미지, μŠ¬λΌμ΄λ”, ν€΄μ¦ˆ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ν˜•νƒœμ˜ μƒν˜Έμž‘μš© μš”μ†Œκ°€ 이메일에 ν¬ν•¨λ˜μ–΄ 더 λ§Žμ€ 클릭과 μ°Έμ—¬λ₯Ό μœ λ„ν•©λ‹ˆλ‹€.

  • ν€΄μ¦ˆ ν˜•μ‹μ˜ 이메일: ν€΄μ¦ˆλ₯Ό 톡해 κ³ κ°μ—κ²Œ λ§žμΆ€ν˜• μƒν’ˆμ„ μΆ”μ²œν•˜κ±°λ‚˜ 정보λ₯Ό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μ• λ‹ˆλ©”μ΄μ…˜ μ‚¬μš©: GIFλ‚˜ μž‘μ€ μ• λ‹ˆλ©”μ΄μ…˜μ„ ν¬ν•¨μ‹œμΌœ μ‹œκ°μ μΈ 관심을 λ•λ‹ˆλ‹€.

πŸ“ˆ μ „λž΅μ  μ‹€ν–‰ 방법

  • μΈν„°λž™ν‹°λΈŒ μš”μ†Œ μΆ”κ°€: 클릭 κ°€λŠ₯ν•œ λ²„νŠΌμ΄λ‚˜ 이미지 μŠ¬λΌμ΄λ”λ₯Ό 이메일에 ν¬ν•¨μ‹œμΌœ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„ κ°œμ„ ν•˜μ„Έμš”.
  • μ• λ‹ˆλ©”μ΄μ…˜ ν™œμš©: λˆˆμ— λ„λŠ” μ• λ‹ˆλ©”μ΄μ…˜ 효과λ₯Ό μ‚¬μš©ν•΄ 클릭을 μœ λ„ν•˜μ„Έμš”.

πŸ”’ 4. ν”„λΌμ΄λ²„μ‹œ λ³΄ν˜Έμ™€ 투λͺ…μ„±: 고객 μ‹ λ’° κ΅¬μΆ•μ˜ ν•„μˆ˜ μš”μ†Œ

πŸ” GDPRκ³Ό κ°œμΈμ •λ³΄ λ³΄ν˜Έλ²• μ€€μˆ˜

이메일 λ§ˆμΌ€νŒ…μ—μ„œ 고객의 κ°œμΈμ •λ³΄ λ³΄ν˜ΈλŠ” ν•„μˆ˜μ μΈ μš”μ†Œμž…λ‹ˆλ‹€. GDPRκ³Ό 같은 규제λ₯Ό μ€€μˆ˜ν•˜λ©° κ³ κ°μ—κ²Œ 투λͺ…ν•˜κ²Œ 데이터 μˆ˜μ§‘ 및 μ‚¬μš© λͺ©μ μ„ μ•Œλ¦¬λŠ” 것이 μ‹ λ’°λ₯Ό μŒ“λŠ” ν•΅μ‹¬μž…λ‹ˆλ‹€.

  • ꡬ독 해지 μ˜΅μ…˜ κ°•μ‘°: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–Έμ œλ“ μ§€ μ‰½κ²Œ ꡬ독을 해지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κ°œμΈμ •λ³΄ 보호 μ •μ±… 곡유: κ³ κ°μ—κ²Œ 데이터 μˆ˜μ§‘ 및 μ‚¬μš© 방식에 λŒ€ν•΄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μ„€λͺ…ν•˜μ„Έμš”.

πŸ”’ μ „λž΅μ  μ‹€ν–‰ 방법

  • 투λͺ…ν•œ 데이터 관리: κ³ κ°μ—κ²Œ λͺ…ν™•ν•œ 데이터 μ‚¬μš© 정책을 μ œκ³΅ν•˜μ„Έμš”.
  • 옡트인 μ „λž΅ κ°•ν™”: 이메일 ꡬ독 μ‹œ 고객이 자발적으둜 ꡬ독할 수 μžˆλ„λ‘ 옡트인 절차λ₯Ό κ°œμ„ ν•˜μ„Έμš”.

πŸ“… κ²°λ‘ : 이메일 λ§ˆμΌ€νŒ…μ„ μ„±κ³΅μ μœΌλ‘œ ν™œμš©ν•˜λŠ” 법

이메일 λ§ˆμΌ€νŒ…μ€ μ—¬μ „νžˆ 맀우 효과적인 λ§ˆμΌ€νŒ… λ„κ΅¬μž…λ‹ˆλ‹€. μ΄ˆκ°œμΈν™”λœ λ©”μ‹œμ§€, μžλ™ν™”λœ 캠페인, μƒν˜Έμž‘μš© μš”μ†Œ, 그리고 데이터 λ³΄ν˜Έμ— 쀑점을 λ‘” 투λͺ…ν•œ λ§ˆμΌ€νŒ… μ „λž΅μ„ 톡해 고객과 더 κ°•ν•œ 연결을 맺을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지속적인 μ„±μž₯을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μ΅œμ‹  νŠΈλ Œλ“œλ₯Ό λ°˜μ˜ν•œ 이메일 λ§ˆμΌ€νŒ… μ „λž΅μ„ μ μš©ν•΄λ³΄μ„Έμš”.

λ°˜μ‘ν˜•